디지털 배움터 클래스 체계화 및 상시전환 지원(제안자: 김다은)

총괄관리자
발행일 2023-11-15 조회수 613

제안자: 김다은(디지털약자 의제공론장 참가자)


1. 현황 및 문제점 

디지털 배움터 사업의 필요성과 취지

- 우리 사회 전반에 녹아든 디지털 기기들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신세대와 구세대간 활용 수준에 격차 발생

- 디지털 배움터는 당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1년 단위로 연장되며 3년째 시행되고 있는 무료 디지털 학습 제공 사업임

- 허나 해당 사업의 연중 공백기로 인해 사업기간 내 디지털 약자가 체득하지 못한 지식과 스킬들이 실행활에 활용되지 못함

- 사업 참여자간 보유 디지털 기기 관련 지식 및 활용 수준이 상이하여 같은 교육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습득 및 적용에 차등 발생



2. 사업내용(개선방안)

디지털 배움 클래스의 체계화 지원

- 학교 교육 과정과 같이 교육 수준에 따른 커리큘럼 세분화 필요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터치 방법, 용어 학습

스마트폰

기본앱 활용

스마트폰

시중앱 활용

 

디지털 배움 사업 상시 전환 지원

- 공교육 시스템과 같이 디지털 배움 사업의 상시 전환 필요

  • 연 2회의 방학

  • 주 5일, 일 최대 2시간 교육 진행

- 디지털 배움 사업 중 아래 수업의 우선적 상시 전환 필요

  • 스마트폰 사용 및 활용

  • 키오스크 사용 및 활용

  • 무인가게 사용 및 활용

 

3. 기대효과

- 디지털 격차의 효과적, 지속가능한 차이 해소

- 강사진 정규직 채용을 통한 지역 경제 및 일자리 창출

-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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